본문 바로가기

건강

숙취 해소 법- 숙취 해소 하는 방법,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728x90
반응형
SMALL

술을 좋아해서 과음을 하거나, 회식 자리에서 어쩔 수 없이 술을 마시게 되었을 때 다음 날 숙취로 고생하게 됩니다. 술에 취한 뒤에 수면에서 깬 후 겪는 두통, 불쾌감, 소화불량, 구토 등의 증상은 무척 힘듭니다.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숙취 해소를 위한 방법과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숙취 해소 방법

 

1. 물 충분히 마시기

알코올 섭취로 인한 탈수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을 최대한 많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하고 투명한 액체를 마시는 것이 소화계를 진정시키며 불편함을 야기 했던 수분의 부족함을 보충해 주는게 좋습니다. 자기 전에 물을 500ml정도만 마셔두면 다음날 아침에 일어났을 때 탈수 증세가 덜할 것입니다. 그리고 자기 전에 침대 맡에 물컵을 놓아 두면 역시 다음날 아침에 바로 수분을 보충할 수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2. 이온음료 마시기

물과 마찬가지로 이온음료도 몸에 부족한 액체와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보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온음료는 에너지를 천천히 방출하는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어 시간이 지나도 기운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탈수 증상이 왔을때 전해질을 포함한 음료를 마셔주는게 중요합니다. 대신 카페인이 함유된 스포츠 음료는 피하도록 합니다.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함으로 탈수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과일 주스마시기

신선한 과일 주스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주스 안에 포함된 비타민과 미네랄이 힘을 낼 수 있게 도와줍니다. 과일주스는 일반적으로 간의 기능을 개선 시켜주고, 에너지를 보급해 주는 당의 일종인 과당의 함유량이 높아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과일 주스는 비타민C 함유량이 높습니다. 술을 마실때 비타민C가 소변을 통해 대부분이 빠져 나가게 되니 과일 주스를 마셔 비타민C를 보충해 주는 게 좋습니다. 토마토, 오렌지, 코코넛 주스을 마시면 좋습니다.

 

4. 생강차 마시기

생강차를 마시면 구토와 어지럼증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당치를 회복할 수 있어 빠르게 숙취를 해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5. 카페인 피하기

커피와 같은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는 물과 주스로 수분을 보충한 것 이상으로 몸에서 수분을 빠져 나가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이기 때문에 숙취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6. 수면 취하기

알코올이 몸에 들어가게 되면 평소보다 REM 수면의 길이가 짧아져 뇌가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합니다. 수면 부족은 확실히 숙취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알코올이 분해 된 아침에 다시 자는 것이 기운을 회복하는데 좋은 방법이 됩니다.

 

7. 천천히 걷기

너무 열내서 운동을 해 쓸데없이 힘을 낭비하거나, 탈수 증상을 가속시키지 않고, 간단히 집 밖으로 나가 주변을 산책하는 것이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내 산소량이 증가하면 알코올의 해독이 빨라지기 때문에 가벼운 산책이 좋습니다. 힘찬 걸음은 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체내의 알코올 수치를 낮춰 줍니다. 

 

◈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

 

1. 헛개나무

헛개나무는 술을 먹은게 도로 헛것이 된다는 뜻에서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헛개나무는 소변과 대변을 잘 나오게 해주고 구역질이 올라오는 것을 막아주고, 열이 달아오르는 것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간에서 약물 해독에 관여하는 효소를 활성화시켜주기도 합니다. 알코올 해독 효과가 좋고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헛개나무 열매는 간 해독 기능도 뛰어나 간 손상을 막아주고 간 기능을 회복하는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지방간이나 만성피로에도 효과적입니다.

 

2. 계란

계란에는 알코올을 분해할 때 도움이 되는 성분인 메티오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 알코올 농도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달걀 노른자에 있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은 손상된 위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노른자에 주로 들어 있는 단백질과 레시틴은 간의 회복을 도와줍니다.

 

3. 미나리

미나리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중 페르시카린 성분은 간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숙취는 체내에서 알코올 분해 과정 중 발생하는 아세트알데히드 때문에 생기는데, 미나리는 혈액 속 아세트알데히드의 농도를 낮춰주는 작용을 하여 숙취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4.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여 이름을 여기서 따온 것이라고 합니다. 이 아미노산은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며,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글루타티온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간의 해독 기능을 도와줍니다. 

 

5. 꿀

꿀에 함유되어 있는 과당이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고, 음주로 인한 혈당 저하를 막아주며, 면역력도 높여줍니다. 꿀의 과당은 알코올 분해 과정을 도와주고, 술을 마신 후 몸이 산성으로 변해 혈당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6. 콩나물

콩나물에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아세트알데히이드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긴산은 간의 알코올 분해 효소 생성을 도와줍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 뿌리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뿌리까지 먹는게 좋습니다. 또한 간 기능을 높여주는 메티오닌과 사포닌 등의 미네랄 성분도 함유되어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7. 초코 우유

초코우유에 들어 있는 흑당과 타우린, 카테란 성분은 알코올을 분해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초코우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당은 기력을 회복시키고 위벽을 보호하며 알코올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8. 유자

유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입니다. 우리 몸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동안에 다량의 비타민C가 필요합니다. 비타민C가 부족하면 숙취 해소를 하기 힘들어집니다. 음주 후에는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좋은데 유자에는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9. 배

배는 간의 활동을 촉진해서 몸 안의 알코올 성분을 해독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갈증을 해소 시켜주고, 물과 같이 알코올을 희석해 주어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 소화를 촉진시키고 알코올을 빨리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10. 칡

아세트알데히이드는 알코올을 간에서 분해하면 나오는 숙취를 유발하는 나쁜 물질입니다. 칡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은 체내의 아세트알데히이드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1. 조개류

조개류에는 미네랄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간 기능을 강화해 주고, 소화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간 기능을 촉진하는 글리코겐과 비타민B12, 비타민B2이 조개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12. 오이

오이는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해독작용을 하며 몸 안에 쌓인 것들을 배출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술을 마시고 숙취로 인하여 속이 메슥거릴 경우, 오이를 갈아서 즙을 낸 후 마시면 알코올 성분이 오이의 이뇨작용으로 빠져나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속이 편안해 진다고 합니다.

13. 바나나

숙취를 느끼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칼륨 결핍입니다. 술을 마시면 몸에서 칼륨이 다량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바나나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해 속쓰림에 좋고, 속이 메스껍거나 헛구역질이 나올때도 도움을 주며 탈수현상을 막아줍니다.

 

728x90
반응형
LIST